2025/03/14 3

인공지능은 사람의 심리를 어떻게 분석할까?

인공지능(AI)을 사용하다보면 놀랍게도 나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분석을 해줄 때가 있습니다. 사건을 간략히 설명해줬을 뿐인데도, 상대의 마음은 물론 나의 마음까지 챙기는 답변을 할때면 놀랍기도 합니다.특히 카톡 등의 메신저를 인공지능에게 보여주고 상대방의 심리를 물어보면 놀라운 통찰력을 보여줄때가 있습니다.수시로 핑계를 대는 친구녀석의 심리부터, 늘 잔소리만 해대는 엄마의 심리까지 과연 인공지능은 사람의 심리를 어떻게 분석할까요? 인공지능(AI)은 인간의 심리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정보, 소셜 미디어에서 남기는 흔적, 소비 패턴, 언어 사용 방식 등을 통해 AI는 우리의 감정 상태와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이 사람의 심리를 분..

강아지의 뇌에서는 시간이 흐르지 않는다? 1차 의식(Primary Consciousness)의 신비

주인이 버리고 간 강아지가 몇날 며칠을 그 자리에서 떠나지 못하고 머물고 맴돌고 있다는 뉴스를 간혹 접할 수 있습니다. 그 강아지는 무슨 마음으로 어떤 시간을 보내고 있을까 생각해보다가 강아지의 뇌에서는 시간이 흐른지 않는다? 라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과 아주 가까운 동물들이 삶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들여다보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인간의 시간 감각을 당연하게 여기지만, 강아지를 포함한 동물들은 우리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시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의 뇌에서는 시간이 흐르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들이 있습니다. 이는 **1차 의식(Primary Consciousness)**이라는 개념과 연결되며, 강아지가 현재 순간을 사는 존재..

난 누구지? 인간의 육체를 구성하는 세포 수와 재생주기 - 테세우스의 배 패러독스

인간의 세포는 재생과 사멸을 반복한다. 그렇다면 과연 10년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같은 존재일까? 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최소한 육체적으로는 같은 존재가 아닐 수 있다. 오늘은 '나' 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해보자. 인간은 매일매일 변하고 있다. 단순히 나이를 먹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들도 끊임없이 교체되고 있다. 그렇다면 중요한 질문이 하나 떠오른다. 과연 지금의 '나'는 어제의 '나'와 같은 존재일까?이 의문은 철학적 딜레마인 테세우스의 배(Ship of Theseus) 패러독스와 연결된다. 오늘은 인간의 세포 재생 주기와 함께, 철학적 관점에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흥미로운 질문을 탐구해보자.1.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 수는 몇 개일까?인간의 몸은 약 **37조 개(3.7..